J Korean Soc Cosmetol > Volume 28(3); 2022 > Article
천연소재가 포함된 네일 영양제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Abstract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awareness of the public, reality of use and satisfaction of nail treatments with natural ingredients to develop various products of nail treatments with natural ingredients that can minimize or recover nail damages with 294 Korean women in their 20s to 30s. It was found that they had higher interests in nail treatments with natural ingredients than general nail treatments and they felt that nail treatment with natural ingredients were safer than general nail treatments. Respondents with nail damages showed high expected effect of nail treatments with natural ingredients and the expected effect of nail treatments with natural ingredients was higher as the degree of nail damages was high. In terms of general characteristics of nail care and satisfaction of nail treatments with natural ingredients, the results of investigating mediating effect of the awareness of nail treatments with natural ingredients showed its complete mediation. The expected effects of nail treatments with natural ingredients were high as the degree of nail damages was high, and satisfaction after using nail treatments with natural ingredients was high as the expected effects were high. It is expected that the market competitiveness of nail treatments with natural ingredients will be further increased if awareness of nail treatments with natural ingredients increases.

I. 서 론

최근 산업의 발전으로 인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대중의 네일아트에 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빠른 시술과 간편하고 오래 지속되는 네일아트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로인해 젤 네일의 간편함과 지속력, 뛰어난 발색성,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젤 네일 시술이 대중화되었다. 젤 네일은 인조네일의 한 종류이며, 잦은 인조네일 시술과 제거 과정으로 인해 손톱이 얇아지거나 찢어짐, 깨지고 부서지는 등 이로 인한 손톱 손상 현상을 겪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에 대중은 건강한 손톱을 유지하는 것과 손상된 손톱의 회복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건강한 네일 케어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추세이다. 일부 네일 살롱에서는 손상된 손톱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기 위해 일정 기간 시술을 받지 않기를 권유하거나 네일 영양제를 사용한 시술로 손톱을 회복시키는 관리를 권유하기도 한다(Lee, 2018).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네일아트 산업도 시대의 흐름에 맞춰 변화하고 발전되고 있다. 시대에 따라 각광 받는 시술과 제품이 변화하며 네일아트 산업은 시대의 트렌드와 흐름에 따라 성장하며 변화하고 있다. 2000년대 초반에 대중매체를 통해 전파된 웰빙은 환경은 물론 인간의 마음과 육체적⸱정신적 건강을 추구하는 문화 현상으로 유행하기 시작하였고(Lee, 2005) 헬스 케어, 뷰티 산업이 웰빙 산업으로 재편성되기도 하였다(Kim, 2012). 이를 시작으로 대중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미용 산업도 건강과 손상을 줄이는 소재, 천연소재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미 미용 산업에는 ‘천연 화장품’, ‘오가닉 화장품’, ‘자연주의 화장품’ 등의 자연 유래 성분이 포함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논란이 있는 화학 성분은 최대한 배제하고 자연 유래 성분 등의 안전한 성분과 친환경적인 패키지로 구성된 ‘클린 뷰티’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또한 세계적으로 환경오염과 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면서 유기농 및 천연소재와 오가닉 제품, 비동물성, 저자극성 내추럴 원료를 사용한 화장품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Jung, 2020). 2015년 발행된 KOTRA의 ‘주요국 천연화장품 시장동향’1)에 따르면 친환경을 추구하는 시대 흐름과 천 연 식물성 원료와 유기농, 한방성분이 함유된 천연 화장품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로 천연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수요로 관련 산업은 지속적으로 발전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반해 네일아트 제품은 각종 화학 성분들이 주로 이루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미용 분야보다 자연 유래 소재 개발에 대한 연구가 미미한 실정이다. 또한, 천연소재와 천연소재가 함유된 화장품의 소비자에 관한 연구가 일부 존재하지만,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의 소비자에 관한 연구는 부족하여 관련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손톱의 손상을 최소화시켜주거나 회복시켜주는 천연소재가 포함된 네일 영양제의 소비자 니즈 파악을 위해 평소 손톱 건강에 관심이 있거나 손톱 손상으로 인한 고민을 겪으며, 네일 영양제를 발라본 경험이 있는 국내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천연소재가 포함된 네일 영양제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현재의 사용실태, 만족도를 분석하기 고자 하였으며 네일아트 산업 발전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II. 이론적 배경

1. 천연 화장품과 천연소재

화장품법 제2조에 따르면 “천연 화장품”이란 동식물 및 그 유래 원료 등을 함유한 화장품으로써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정하는 기준에 맞는 화장품을 말한다. 동식물 및 그 유래 원료로는 ‘친환경 농어업 육성 및 유기농 식품 등의 관리·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유기농수산물, 유기농수산물을 물리적 공정에 따라 가공한 유기농 원료, 해조류 등의 해양식물, 버섯 등의 균사체를 포함한 식물 그 자체와 이 식물을 물리적 공정에 따라 가공한 식물 원료, 동물 그 자체(세포, 조직, 장기는 제외), 동물로부터 자연적으로 생산되는 것과 동물로부터 자연적으로 생산되는 것을 물리적 공정에 따라 가공한 계란, 우유, 우유 단백질 등의 동물성 원료, 지질학적 작용에 의해 자연적으로 생성된 물질을 물리적 공정에 따라 가공한(화석연료로부터 기원한 물질은 제외) 미네랄 원료와 각 원료를 화학적 공정 또는 생물학적 공정에 따라 가공한 유래 원료로 분류되며 이를 천연소재라 할 수 있다2).
천연소재 화장품은 천연 재료를 포함한 화장품이라 할 수 있으며 보디용 화장품, 기초 화장품, 색조 화장품을 모두 포함한다. 천연소재가 1% 비율로 함유되어 있더라도 ‘천연 화장품’이라 분류될 수 있다. 유기농 리서치 그룹 Organic Moniter의 2020년 발표 자료에 의하면 천연, 오가닉 제품이 아시아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3). 많은 아시아 브랜드들이 클린 뷰티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천연 및 유기농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천연소재 화장품의 대표적 브랜드로는 러쉬, 키엘, 시슬리, 록시땅, 오리진스, 아베다, 더페이스샵, 이니스프리, 스킨푸드, 바디샵, 비오템 등이 있다(Jung, 2008).
하지만 친환경, 천연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악용하는 경우도 있다. 그린워싱은 녹색을 의미하는 Green과 불쾌한 사실을 숨기기 위한 눈가림을 의미하는 Whitewashing의 합성어이다. 겉보기에는 친환경 제품인 것처럼 연출되어 있지만, 친환경 제품이 아닌 친환경을 표방하는 것처럼 홍보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소비자에게 친환경, 천연, 유기농 제품이라는 이유로 더 높은 가격을 책정하여 판매하거나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여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기도 한다(Cha, 2013). 친환경이라는 상품의 속성은 소비자가 공익을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그린워싱과 같은 친환경 기만적 광고를 일반적 기만 광고보다 더 비윤리적으로 인식하며 이 부정적 감정이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에 중요한 결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Kim, 2017).

2. 네일 화장품과 네일 영양제

네일 미용은 손톱과 발톱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유지, 보호하는 것이며 건강한 손톱이란 반투명의 핑크빛을 띠며 광택이 돌며 갈라짐이 없고 단단하며 탄력이 있으며 네일 베드에 강하게 부착되어 있어야 한다. 네일 미용은 ‘매니큐어(Manicure)’라고도 하며 매니큐어는 라틴어 ‘Manus; 손’과 ‘cura; 관리’의 합성어로 ‘손을 관리한다.’ 라는 의미이며 발 관리를 의미하는 페디큐어(Pedicure)까지 네일 미용에 포함할 수 있다. 따라서 네일 화장품이란 손, 발 관리에 사용되는 모든 화장품을 칭하며 베이스코트, 네일폴리시, 탑코트, 네일크림·로션·에센스, 네일폴리시 리무버, 그 외의 손⸱발톱용 제품류 등이 포함된다.
네일 영양제는 손톱에 단백질, 칼슘, 비타민 등을 공급하여 얇고 찢어지거나 겹겹이 벗겨지는 등 손상된 네일을 단단하고 건강한 상태가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제품이며 네일폴리시와 같이 손톱에 직접 도포하며 피막이 형성되는 타입과, 에센스와 같이 리퀴드 타입으로 분류된다(Choi, 2017). 피막 형성 타입의 네일 영양제는 ‘네일 트리트먼트’, ‘네일 강화제’, ‘네일 보강제’, ‘네일 보호제’, ‘네일 하드너’, 등의 용어로 혼용되고 있으며 리퀴드 타입의 영양제는 ‘네일 세럼’, ‘네일 에센스’, ‘네일 앰플’ 등으로 혼용되고 있다. 국내 출시된 네일 영양제에 포함된 천연소재로는 감초 추출물, 대나무 추출물, 라벤더 오일, 레몬밤잎 추출물, 마늘 추출물, 마카다미아넛 오일, 망고 추출물, 밀베아 오일, 병풀잎 추출물, 보리 추출물, 석류 추출물, 송진, 스위트 아몬드 오일, 아르간 오일, 아보카도 오일, 알로에 베라, 야자 오일, 연꽃 오일, 오가닉 오일, 인삼 추출물, 잇꽃씨 오일, 캐비어, 코코넛 추출물, 코튼씨 오일, 쿠쿠이 오일, 퀴노아 추출물, 티트리 오일, 페퍼민트 오일, 포도 추출물, 포도씨 오일, 피마자 오일, 핑크 다이아몬드 파우더, 해양심층수, 호호바씨 오일 등이 있다. 그리고 천연소재가 포함된 네일 영양제를 출시한 브랜드로는 글로리, 네일택, 럽스위치, 반디, 아발리코, 알렉산드로, O.P.I, 바리엘, 젤리핏, 킹케어, 키네틱스, 코나드, 위드샨 등이 있다.

III. 내용 및 방법

1. 연구문제

본 연구는 천연소재가 포함된 네일 영양제에 대한 인식 및 사용실태, 관심도, 신뢰도,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주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국내 20~30대 여성의 네일 관리 일반적 특성을 살펴본다.
연구문제 2.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다.
연구문제 3. 네일 관리 일반적 특성에 따른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인식과 만족도를 살펴본다.
연구문제 4. 네일 관리 일반적 특성이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에 대한 인식을 매개하여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다.

2. 연구 방법 및 자료 분석

본 연구는 천연소재가 포함된 네일 영양제에 대한 인식 및 사용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평소 손톱 건강에 관심이 있거나 손톱 손상으로 인한 고민을 겪으며, 네일 영양제를 발라본 경험이 있는 국내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조사는 2020년 11월 18일부터 2020년 12월 9일까지 온라인 설문지를 통해 실시하였으며, 총 294부를 통계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ver. 25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기법으로는 네일 관리 일반적 특성,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하였으며,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이항로지스틱 회귀 분석과 선형회귀분석을 하였다. 네일 관리 일반적 특성이 천연 소재 네일 영양제 인식을 매개하여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알아보기 위해 Baron and Kenny(1986)의 회귀분석을 한 뒤 Sobel test를 이용하여 매개 효과를 검증하였다.

IV. 결과 및 고찰

1. 네일 관리의 일반적 특성

1) 평소 손톱 특성

연구대상자의 평소 손톱 상태의 특성에 대한 설문결과는 Table 1과 같다. 손톱 손상과 관련된 특성 중 ‘손톱이 쉽게 찢어진다’(M=3.25±1.19)의 점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손톱이 겹겹이 벗겨진다’(M=2.84±2.84)라는 응답이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손톱이 울퉁불퉁하다’(M=2.79±1.22), ‘손톱이 단단하다’(M=2.62±1.07) 순으로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한편, 손톱의 건강과 관련된 특성 중 ‘손톱 표면이 매끈하고 광택이 돈다’(M=2.51±0.97)’, ‘손톱이 두껍다’ (M=2.24±0.95)의 평균 점수는 다른 문항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연구대상자들의 평소 손톱 상태는 건강하기보다는 손상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 네일아트 시술 경험

평소 네일아트 시술을 받은 경험에 대해서는 Table 2와 같이 ‘있다’가 86.1%, ‘없다’ 13.9%로 나타났다. 네일아트 시술을 받은 경험이 있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네일아트 시술에 대한 이유를 설문한 결과 ‘손톱을 꾸미기 위해’가 64.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19.0%, ‘손·발의 건강과 보호를 위해’ 9.5%, ‘습관적으로’ 5.1%, ‘매너를 위해’ 2.4%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손톱을 꾸미기 위해 네일아트 시술을 받는다는 Moon(2003)Lee(2009)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나 An(2020)의 연구에서 네일 관리를 받는 가장 큰 이유로 기분전환(스트레스 해소)을 위해 시술받는다는 결과와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3) 손상 경험과 손톱 손상 정도

평소 손톱 손상의 경험에 대해서는 Table 3과 같이 ‘있다’ 93.9%, ‘없다’ 6.1%로 나타났다. 손톱 손상을 겪은 응답자를 대상으로 손상도에 대해 설문한 결과(Table 4) ‘손톱이 얇아졌다.’ (M=3.67±1.17), ‘손톱 끝이 쉽게 부러진다’ (M=3.63±1.10), ‘손톱이 찢어진다’(M=3.50±1.19), ‘손톱 표면이 거칠어지고 광택이 없어졌다.’(M=3.17±1.11), ‘손톱이 겹겹이 벗겨진다.’(M=3.14±1.30), ‘손톱에 통증이 생겼다’(M=2.09±1.22)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구대상자의 평소 손톱이 얇아지고 쉽게 부러지며, 찢어지는 등의 손상을 겪은 것을 알 수 있다.

4) 손톱 손상을 줄이기 위한 행동

손톱의 손상을 줄이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하였는가에 대해 다중응답으로 설문하였으며 분석한 결과 Table 5와 같이 ‘일정 기간 휴식기를 갖는다’ 54.1%, ‘네일 강화제를 바른다’ 52%, ‘네일아트 시술을 받는다’ 20.7%, ‘별다른 조치를 받지 않는다’ 20.1%, ‘단백질이나 비타민 등의 영양제를 섭취한다’ 12.2% 순으로 나타났다. Lee(2018)의 연구에 의하면 네일 살롱에서는 손상된 손톱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기 위해 일정 기간 시술을 받지 않기를 권유하거나 네일 영양제 사용을 권유한다고 언급하였다. 이는 본 연구의 응답자는 손톱 손상을 줄이기 위해 일정 기간 휴식을 갖거나 네일 영양제를 바르는 것과 일치한다.

2.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에 대한 인식

1) 일반 네일 영양제와의 차별화 인식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는 일반 네일 영양제 대비 관심도가 높아지는가?’에 대한 응답은 Table 6와 같이 ‘그렇다’ 76.9%, ‘그렇지 않다’ 23.1%로 일반 네일 영양제 대비 천연소재 영양제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네일 영양제에 천연소재가 포함되었다고 하면 어떤 생각이 드는가?’에 대한 응답은 ‘일반 네일 영양제보다 안전할 것 같다’ 35.4%, ‘일반 네일 영양제보다 비쌀 것 같다’ 31.3%, ‘일반 네일 영양제보다 효과가 좋을 것 같다’ 25.5%, ‘일반 네일 영양제와의 차이점을 모르겠다’ 7.8% 순으로 나타났다.

2) 네일 영양제 신뢰도

네일 영양제에 대한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한 결과는 Table 7과 같다. 성분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네일 영양제의 원료가 효능 및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응답은 ‘그렇다’ 85.7%, ‘그렇지 않다’ 14.3%로 나타났다. 그리고 광고 및 단상자 표기내용 신뢰도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네일 영양제에 대한 정보나 광고 내용을 전적으로 신뢰하는가?’로 설문한 결과 ‘그렇지 않다’ 58.8%, ‘그렇다’ 41.2%로 나타났으며, ‘제조사나 브랜드에 관계없이 용기나 단상자에 표시되어 있는 사용 시 주의사항 등 사용에 관련된 표기내용을 전적으로 신뢰하는가?’에 대한 응답은 ‘그렇다’ 56.5%, ‘그렇지 않다’ 43.5%로 나타났다.

3)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기대효과

천연소재 영양제에 기대하는 효과에 대한 응답은 Table 8과 같이 ‘손톱이 겹겹이 벗겨지지 않는다’ (M=3.93±0.83), ‘손톱이 광택이 생긴다’ (M=3.92±0.88), ‘손톱이 쉽게 찢어지지 않는다’ (M=3.90±0.85), ‘손톱 표면에 매끈해진다’ (M=3.74±0.95), ‘손톱이 두꺼워진다’ (M=3.42±1.01), ‘손톱이 투명해진다’ (M=3.08±1.12), ‘손톱이 빨리 자란다’ (M=3.04±1.25), ‘손톱에 통증이 없어진다’ (M=3.03±1.19) 순으로 나타났다.

3. 네일 관리 일반적 특성에 따른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인식과 만족도

1)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사용 여부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의 사용 여부에 대해 사용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32.0%였으며 68.0%가 사용해 본 적이 없다고 응답하였다(Table 9). 천연소재가 포함된 네일 영양제를 사용한 경험이 없는 응답자에게 그 이유에 대해 설문한 결과 Table 10과 같이 ‘천연소재 영양제를 들어본 적이 없어서’ 67.0%, ‘가격이 비싸서’ 11.5%, ‘구매가 쉽지 않아서’ 13.0%, ‘일반 네일 영양제와 차이를 못 느껴서’ 6.5%, ‘성분에 대한 신뢰감이 낮아서’ 2.0%로 나타났다. 그러나 ‘추후 천연소재가 포함된 네일 영양제 사용 의향이 있는가?’에 대해 93.0%의 응답자가 ‘사용할 의향이 있다’라고 응답하였으며, 7.0%의 응답자가 ‘사용할 의향이 없다’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를 사용한 적 없는 응답자 대부분이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를 접하지 못해 사용한 적이 없으며,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네일 관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인식

네일 관리의 일반적 특성이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기대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선형 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는 Table 11와 같이, 손톱 손상 여부와 손톱 손상 정도가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R²=.082로 8.2%의 설명력을 나타냈다. 평소 손톱 상태는 β=-.113(p<.05), 네일아트 시술 경험 여부는 β=.043(p<.05)으로 나타나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기대효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손톱 손상 경험 여부는 β=.208(p<.01), 손톱 손상 정도는 β=.372(p<.001)으로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기대효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으며 평소 손톱 손상이 있는 경우와 손톱 손상도가 높을수록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의 기대효과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인식에 따른 만족도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인식이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사용 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94명을 대상으로 설문하였으며 선형 회귀분석과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하였다.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인식이 일반 네일 영양제 대비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결과는 Table 12과 같이, 성분 신뢰도, 표기내용 신뢰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R²=0.424로 약 42%의 설명력을 나타냈다. 일반 영양제 대비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의 관심도는 β=-.074(p<.05), 광고 내용 신뢰도는 β=-.124(p<.05),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기대효과는 β=-.136(p<.05)으로 나타나 일반 네일 영양제 대비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의 효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성분 신뢰도는 β=-.383(p<.001), 표기내용 신뢰도는 β=-.384(p<.001)으로 일반 영양제 대비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효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성분과 제품 표기내용에 대해 신뢰한다고 응답한 연구대상자는 일반 네일 영양제보다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에 더 효과를 느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인식이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개선 효과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Table 13과 같이, 성분 신뢰도와 광고 신뢰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광고를 신뢰하는 응답자와 성분이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응답자에 비해 천연소재가 포함된 네일 영양제가 개선 효과가 있다고 응답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인식이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재구매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결과는 Table 13과 같이, 성분 신뢰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성분에 대해 신뢰하는 응답자는 신뢰하지 않는 응답자에 비해 천연소재가 포함된 네일 영양제를 재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인식이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추천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한 결과 Table 13과 같이, 일반 네일 영양제 대비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의 관심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일반 네일 영양제보다 천연 소재가 포함된 네일 영양제에 관심이 높은 응답자는 그렇지 않은 응답자에 비해 천연소재가 포함된 네일 영양제를 다른 사람에게 권유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 네일 관리의 일반적 특성과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만족도에서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인식의 매개 효과

네일 관리의 일반적 특성인 평소 손톱의 손상 정도와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의 만족도인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사용 후 개선 정도의 관계에서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의 인식인 네일 영양제 기대효과의 매개 역할을 알아보기 위해 Baron and Kenny(1986)가 제시한 매개 효과 검증 방식에 따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14). [Model 1]은 독립변수인 평소 손톱 손상 정도가 매개변수인 네일 영양제 기대효과에 미치는 영향, [Model 2]는 평소 손톱 손상 정도가 종속변수인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사용 후 개선 정도에 미치는 영향, [Model 3]는 평소 손톱 손상 정도와 네일 영양제 기대효과가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사용 후 개선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3단계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Model 1]은 F=10.283(p<.01), [Model 2]는 F=10.715(p<.01), [Model 3]는 F=27.258(p<.001)으로 본 회귀모형 모두 통계적으로 적합하였다. 설명력은 [Model 1]은 약 14%, [Model 2]는 약 14%, 그리고 [Model 3]는 약 46%로 나타났다. [Model 1]의 회귀계수 검정 결과, β=.319, p<.01로 독립변수가 매개변수에 정(+)적으로 유의하여 매개 효과 분석을 위한 첫 번째 조건이 충족되었다. [Model 2]는 β=.306, p<.01로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러므로 두 번째 조건이 충족되었다. 마지막으로 [Model 3]은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β=.123, p<.05으로 정(+)적으로 영향을 미쳤고, 매개변수는 종속변수에 β=.572, p<.001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세 번째 조건 조건도 충족되었다. 마지막으로 [Model 2]에서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이 [Model 3]에서 감소하는지 확인한 결과, 영향력이 줄어들고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어 독립변수인 손톱 손상 정도와 종속변수인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사용 후 개선도의 관계에서 매개변수인 기대효과는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확인된 매개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확인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Z=2.832, p<.01로 매개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V. 결 론

본 연구는 국내 20~30대 여성 294명을 대상으로 손톱의 손상을 최소화시켜주거나 회복시켜주는 천연소재가 포함된 네일 영양제의 다양한 제품 개발을 위해 천연소재가 함유된 네일 영양제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현재의 사용실태,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자의 네일 관리의 일반적 특성으로는 평소 손톱이 쉽게 찢어지며, 겹겹이 벗겨지는 현상을 겪었다. 연구대상자 대부분이 네일아트 시술을 받은 경험이 있으며 손톱을 꾸미기 위해 네일아트를 받는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평소 손톱 손상을 겪었으며 손톱이 얇아지거나 쉽게 부러지며 손톱이 찢어지는 손상을 겪고 있었다. 그리고 손톱 손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일정 기간 네일아트 시술을 받지 않고 휴식기를 가지거나 네일 강화제를 바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의 인식으로는 일반 네일 영양제보다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에 관한 관심이 높았으며, 네일 영양제에 천연소재가 포함되었다고 하면 일반 네일 영양제보다 안전하다고 느꼈다. 일반 영양제보다 천연소재 영양제의 가격이 더 비쌀 것으로 생각하였으며 단상자 표기내용은 신뢰하지만, 광고 내용은 신뢰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허위광고, 소비자 기만 광고 등으로 인해 친환경 제품에 대한 불신을 만드는 그린워싱의 부정적인 영향으로 사료된다.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를 사용하면 손톱이 겹겹이 벗겨지지 않고, 손톱에 광택이 생기며 손톱이 찢어지지 않기를 기대하였으며, 네일 영양제의 성분이 효능 및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였다. 평소 손톱 손상이 있는 응답자들이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의 기대효과도 높으며 손톱 손상도가 높을수록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의 기대 효과도 높아졌다.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를 사용해 보지 않은 응답자가 많았으며 대부분의 응답자는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를 들어본 적이 없어서 사용해 보지 못하였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응답자가 추후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를 사용할 의향이 있었다. 따라서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주요 천연소재의 기대 효능을 내세운 적극적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네일 영양제의 성분과 제품 단상자 표기내용을 신뢰하는 응답자는 일반 영양제보다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에 효과를 더 느끼며 광고 내용을 신뢰하거나 성분이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응답자가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를 사용 후 개선 효과가 높다고 느꼈다. 성분을 신뢰하는 응답자는 재구매 의사가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일반 네일 영양제보다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에 관심이 높은 응답자가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를 다른 사람에게 권유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하였다.
네일 관리의 일반적 특성과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만족도에서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인식의 매개 효과를 알아본 결과,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 손톱 손상 정도가 높을수록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에 대한 기대효과가 높았으며, 기대효과가 높을수록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사용 후 만족도가 높았다.
본 연구의 결과로 비추어보면, 연구대상자는 일반 네일 영양제보다 천연소재가 함유된 네일 영양제에 관심이 더 높기에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의 시장성이 긍정적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 개발 시 손톱이 겹겹이 벗겨지지 않거나 찢어지지 않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손상 종류와 시술 방법에 따른 다양한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광고를 신뢰하거나 성분이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응답자가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의 개선 효과를 더 느끼지만, 광고 내용을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따라서 브랜드에서는 과대광고나 허위광고가 아닌,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에 첨가된 천연소재의 효능을 앞세운 진솔한 광고와 제품 패키징을 활용한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의 존재를 알리는 일이 급선무이다. 또한, 천연소재가 첨가되었다고 하면 비쌀 것 같다고 생각하는 응답자가 다수 있었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격 책정이 필요할 것이다. 이와 함께 네일 살롱과 화장품 매장 등의 판매점에서는 전문적인 지식을 겸비한 상담으로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의 인식을 높이고, 고객의 손톱 손상 종류에 맞는 천연소재가 포함된 네일 영양제를 추천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도록 노력해야 한다.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의 인식이 높아진다면 천연소재 네일 영양제의 시장 경쟁력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본 연구는 국내 20~30대 여성에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기때문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천연소재와 손톱 건강에 관해 연구한다면 보다 일반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것으로 사료된다.

Notes

KOTRA, Global Market Report 15-032

Notes

식품의약품안전처, 법률 제18448호 화장품법

Notes

Organic Monitor, The Global Market for Natural & Organic Personal Care Products

Table 1.
Characteristics of subjects' nail
Division M SD
Nails are hard 2.62 1.07
Nails rip easily 3.25 1.19
Nails peel off in layers 2.84 1.27
Nails are rough 2.79 1.22
Nails are thick 2.24 0.95
The nail surface is smooth and glossy 2.51 0.97
Table 2.
Nail art experience of the subjects
Division N %
Nail art experience I have 253 86.1
I don’t have 41 13.9
Reason for nail art To relieve stress 48 19.0
For health and protection of hands and feet 24 9.5
To make nails look nice 162 64.0
Habitually 13 5.1
For the sake of manner 6 2.4
Table 3.
Experience of nail damage
Division N %
Experience of nail damage I have 276 93.9
I don’ have 18 6.1
Table 4.
Degree of nail damage of the subject
Division M SD
The edge of nails breaks easily 3.63 1.1
Nails get torn 3.5 1.19
Nails get thinner 3.67 1.17
Nails peel off in layers 3.14 1.3
The surface of the nail has become rough and mat 3.17 1.11
Have pain in nails 2.09 1.22
Table 5.
Actions of subjects to reduce nail damage
Division N %
Use nail treatments 153 52.0
Take a rest 159 54.1
Get nail art 61 20.7
Take nutritional supplements 36 12.2
Not take any action 59 20.1
Table 6.
Recognition of differentiation of natural ingredients nail treatments
Division N %
Interest compared to general nail treatments I have 226 76.9
I don’t have 68 23.1
Recognition of nail treatments containing natural ingredients compared to general nail treatments It feels safer than general nail treatments 104 35.4
It feels more effective than general nail treatments 75 25.5
It feels more expensive than general nail treatments 92 31.3
I don’t know the difference between general nail treatments 23 7.8
Table 7.
Reliability of nail treatments
Division N %
Reliability of component efficacy Yes 252 85.7
No 42 14.3
Reliability of advertisement Yes 121 41.2
No 173 58.8
Reliability of described contents Yes 166 56.5
No 128 43.5
Table 8.
Expected effects of natural ingredients nail treatments
Division M SD
Nails do not tear easily 3.9 0.85
Nails get thicker 3.42 1.01
Nails do not get peeled off in layers 3.93 0.83
Have gloss on nails 3.92 0.88
The surface of the nail becomes smooth 3.74 0.95
Feels no pain in the nails 3.03 1.19
Nails become transparent 3.08 1.12
Nails grow fast 3.04 1.25
Table 9.
Experience of using nail treatments containing natural ingredients
Division N %
Experience of using nail treatments containing natural ingredients No 200 68.0
Yes 94 32.0
Table 10.
Reasons for not using natural ingredients nutritional treatments and willingness to use nail nutritional treatments containing natural ingredients in the future
Division N %
Reasons for not using nail treatments containing natural ingredients Never heard of nail treatments containing natural ingredients 134 67.0
Not easy to purchase 26 13.0
Too expensive 23 11.5
Could not feel the difference from general nail treatments 13 6.5
Low reliability in ingredients 4 2.0
Total 200 100
Division N %
willingness to use nail treatments containing natural ingredients No 14 7.0
Yes 186 93.0
Total 200 100
Table 11.
Effects of general characteristics of nail management on expected effects of nail treatments containing natural ingredients
B β t (p) R2 F
Usual nail condition -.084 -.113 -1.474 .082 6.454***
Nail art experience .083 .043 .727
Nail damage experience .583 .208 3.226**
Degree of nail damage .293 .372 4.508***

* p <.05,

** p <.01,

*** p <.001.

Table 12.
Effects of natural ingredients nail nutritional treatments compared to general nail nutritional treatments according to the recognition of nail treatments containing natural ingredients
Effect of nail treatments containing natural ingredients compared to general nail nutritional treatments
B β t (p) R2 F
Interest compared to general nutritional treatments -.169 -.074 -.785 .424 12.949***
Component reliability -.911 -.383 -4.246***
Advertisement reliability -.232 -.124 -1.214
Described content reliability -.720 -.384 -3.936***
Expectation effectiveness of nail treatments containing natural ingredients -.182 -.136 -1.533

* p <.05,

** p <.01,

*** p <.001.

Table 13.
Effect of recognition of natural ingredients nail treatments on satisfaction with natural ingredients nail nutritional treatments (N=94)
Effects on the improvement effectiveness of natural ingredients nail treatments
Effects on the will to repurchase natural ingredients nail treatments
Effects recommendation purpose of natural ingredients nail treatments
B (S.E.) Exp (B) B (S.E.) Exp (B) B (S.E.) Exp (B)
Interest compared to general nutritional treatments .250 (.644) 1.285 .379 (.618) 1.460 1.318* (.632) 3.734
Component reliability 2.039**. (709) 7.679 1.382* (.640) 3.981 .887 (.649) 2.428
Advertisement reliability 1.509* (.723) 4.522 .768 (.643) 2.155 .899 (.639) 2.457
Described content reliability 1.175 (.650) 3.238 1.146 (.604) 3.144 .904 (.604) 2.469
Expectation effectiveness of nail treatments containing natural ingredients -.080 (.390) .923 -.288 (.371) .750 -.257 (.380) .773

* p <.05,

** p <.01,

*** p <.001.

Table 14.
The mediating effect of recognizing natural ingredients nail nutritional treatments in general characteristics and satisfaction with natural ingredients nail nutritional treatments (N=94)
B SE β t R2 F
Model 1
Degree of nail damage → Expected effects of nail treatments .319 .100 .370 3.207** .137 10.283**
Model 2
Degree of nail damage → Improvement effectiveness of natural ingredients nail treatments .306 .093 .376 3.273** .142 10.715**
Model 3
Expected effects of nail treatments → Improvement effectiveness of natural ingredients nail treatments .572 .093 .607 6.14广 .460 27.258***
Degree of nail damage → Improvement effectiveness of natural ingredients nail treatments .123 .080 .152 1.535
Sobel Test 2.832**

** p <.01,

*** p <.001.

References

An, Y. J. (2020). Analysis of Factors Related to Women's Nail Seeking Benefits and Nail Use Statu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6(7), 933-940.
Cha, K. W. (2013 Green Claims on the Products and Greenwashing.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16(3), 311-335. doi: 10.17053/jcc.2013.16.3.014.
crossref
Choi, S. J. (2017). A Study on Consumer Satisfaction of the effect of Nail Treatments on the damage of the UV gel nail procedu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s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15.
Jung, H. I. (2020). A Study on the Consumer Awareness and Usage status of Herbal Cosmet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University, Seoul, 2.
Jung, H. J. (2008).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perception over natural cosmetics -focused on the custom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9.
Kim, D. H. (2017 Effects to Credibility and Purchase Opinion of Green Goods byPeople’s Taking Environmental Informations of Green Washing.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0(4), 378-393. doi: 10.17965/kjee.2017.30.4.378.
crossref
Kim, M. S. (2012). The Influence of Well-being Perception o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of New Senior Woma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8(3), 688-697.
Lee, H. S. (2009). A Study o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Nail Ca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5(2), 381-390.
Lee, J. Y. (2005). A Study on Well-being Behaviorsin Korea -In relation with perception of well-being and lifesty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5.
Lee, M. R. (2018). Effect of Silk Peptide, Centella Asiatica and Amino Coat on the Recovery of Nails Injured by Jel Trea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Hanny University, Gyeongbuk, 2.
Moon, J. Y. (2003). study on the consumption behavior of nail shop,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sung University, Seoul. 26.
Organic Monitor, #7002-60 The Global Market for Natural & Organic Personal Care Products. 70.
Seoul : KOTRA, Global Market Report 15-032, 51-55.


ABOUT
BROWSE ARTICLES
EDITORIAL POLICY
FOR CONTRIBUTORS
Editorial Office
69 Gwangju Yeodae-gil, Gwangsan-gu, Gwangju, 62396, Korea
Tel: +82-10-2825-6735   Fex: +82-62-950-3797    E-mail: beauty2007@hanmail.net                

Copyright © 2024 by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